개구리에 대해
개구리는 민물에 사는 양서류 동물로 뒷다리를 많은사람들이 식용으로 소비했습니다. 프랑스의 못, 늪지대, 개울가에 주로 서식합니다. 식용 청개구리는, 색이 더 진하고 짝짓기 시기에만 물에 접근하며 대부분 논이나 습지 또는 포도밭 등지에 서식합니다. 벨기에에서는 개구리 포획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에서도 부분적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식용 개구리 다리는 중부유럽과 아시아에서 다량 수입하고있습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급속 냉동된 상태로 판매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바로 조리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개구리종의 멸종
일부 개구리종의 멸종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인 EU는 매년 개구리 다리 약 4000톤을 식용으로 수입합니다. 계산해보면 개구리 약 2억마리 입니다. 양식뿐 아니라 야생에서 잡히는 개체도 많습니다. 독일 비영리환경보호단체 프로와일드라이프설립자 산드라 알테르 박사 연구진은 개구리무역이 지역적인 개구리 멸종을 부추기고 있다고 합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의 유별난 미식 문화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터키, 알바니아 등 국가에서 개구리 멸종위험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개구리 다리가 일부 유럽 국가에서 미식 문화로 자리 잡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프랑스 요리 중 퀴스 드 그르누이 소테가 있습니다. 개구리 넓적다리를 파슬리, 다진 마늘과 함께 튀기듯 구워낸 요리입니다. 퀴스 드 그르누이 소테의 주재료인 개구리 넓적다리는 사육된 식용 개구리에서 나온 재료로 닭고기와 비슷한 맛입니다 . 프랑스를 비롯하여 미국, 이탈리아와 같은 서양권은 물론 중국과 태국 등의 아시아 국가에서도 수육, 구이, 튀김, 볶음 등으로 활용하여 먹는다고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지방이 적어 체중 조절 시에도 먹기에 부담이 없는 음식이라사람들이 더 많이 찾습니다. 그로인해 유럽은 식용 개구리 다리 약 4만700톤을 수입하면서 최대 수입국이 됐습니다. 이중 70% 이상은 인도네시아에서 잡힌 개체들로 확인됬습니다. 문제는 이들 다수가 야생에서 잡혀온 개체들입니다. 연구진은 이 같은 거래가 원산지 국가의 양서류 개체수 감소에 크게 관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습니다.
심각한 이유
개구리 개체수뿐 아니라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전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개구리 다리 국제 무역에 관련된 규모, 종, 국가 등을 정확하게 문서화할 데이터베이스가 없다는 점도 심각한 문제로 꼽힙니다. 유럽국가에서 식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터키 토착종 아나톨리안물개구리는 2032년 멸종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습니다. 연구진은 이 속도라면 일부 개구리종이 가까운 미래에 사라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연구진은 말했습니다. "유럽인들은 개구리 다리가 지속가능하며 양식 개체들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야생 포획 개체도 많다. 이중 다수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포획되지 않았다" 연구진을 비롯한 환경보호단체들은 국제사회에 개구리 다리 거래가 지속가능하도록 긴급조치를 취할 것을 말했습니다. "적어도 어떤 종이 거래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점검을 위해 사이테스에 의뢰해야 한다" "잔인한 살상 방법을 잊지 않고 소비자 사이에서 개구리 다리 거래 문제에 대한 인식을 알리는 것이 중요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세계자연보전연맹에 따르면 개구리를 비롯한 양서류는 척추동물 가운데 가장 큰 생존위협에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유럽연합은 당국 내 개구리 포획은 제재하지만 수입은 제한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50년간 개구리는 약 200종이 멸종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출처 : 뉴스펭귄- 유럽인 식탐에 개구리 멸종위기? "매년 2억마리 소비" ,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