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청주시 육아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주시에는 임신과 육아비용을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충청일보에서 가져온 청주시 육아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애최초 건강관리사업이란? 임산부 및 만 2세 미만 영유아가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간호사 및 사회복지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영 산모와 아기의 건강상태를 살피고 맞춤형 건강상담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서비스 비용은 무료이며, 청주시 상당구 관내 주소지를 둔 임산부 및 만 2세 미만의 영아를 둔 가정이 대상이 됩니다. 소득기준 관계없이 신청이 간능하다고 합니다.
충북 청주시가 임신, 출산, 육아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상당보건소는 충북 최초로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돼 이번달부터 임산부와 만 2세 미만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생애 초기 건강관리사업'을 운영한다고 했습니다. 이 사업은 태아기와 초기 아동기에 보건소 영유아 건강간호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맞춤형 모성간호, 육아교육, 산후우울증 예방을 위한 정서적 지지 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영유아건강간호사 4명을 중심으로 전담팀을 꾸렸습니다. 신청자의 위험요인에 따라 사업 대상자를 일반군과 고위험군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일반군 가정에는 출산 후 8주 이내 1회 방문해 신생아 신체사정과 모유수유, 아기 돌보기 교육, 산모 사회 심리 평가를 실시합니다. 고위험군 가정에는 출산 전부터 만 2세 미만까지 최소 25회 이상 지속 방문해 양육 역량을 강화하고 필요시 사회복지사와 동행해 지역사회 연계 등 심리 사회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상당구 거주 임산부와 2세 미만 영유아 가정은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신청은 상당보건소 3층 모자보건실을 방문해 임산부 등록지를 작성하거나 전화(☏043-201-3625~8)로 하면 됩니다. 글의 내용은 2023년 7월 4일에 나온 내용입니다.